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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bank.step.or.kr) (이하“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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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방침은 2017년 7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교육원"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하며,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 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교육원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 항목
가. 일반회원 가입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고유식별정보 : 없음
- 필수정보 : 이름, 생년월일, 로그인 ID,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성별, 최종학력, SMS수신,메일수신, 쪽지수신
- 선택정보 : 전화번호, 자격증 보유현황, 학점취득목적, 학위취득목적, 알게된경로, 추천인 ID
나. 온라인 무료상담 진행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휴대전화번호, 상담희망일시, 상담목적, 학력, 자격증,최종학력, 전적대이수학점, 타기관 이수학점, 독학사/자격증 정보, 희망학위, 학위취득 목적
다. 학사관리 서비스를 위해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학점은행제 만 해당)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수강신청, 공인인증서 등록 시 별도 수집)
- 고등학교명, 졸업일자(수강신청 후 별도 수집)
-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동의를 거부할 경우 상기의 정보 수집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없습니다.
라.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Address, Mac Address, 쿠기, 방문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불량이용 기록
마. 유료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결제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 계좌 이체시 : 은행명, 계좌번호 등
기타
"교육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민원사무 처리>,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 이용됩니다.
① 보유 및 이용기간 : 영구
②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법령에 의한 수집
③ 관련법령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이용·제공 제한)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2(교유식별정보의 처리)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조 (학점인정의 절차)
  -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 1항(보존기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서류 제공항목 보유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 학력 인정 조교 및 교강사의
이력서, 학력증명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학력, 경력, 주소지,
연락처, 메일주소,
근무처
영구
평가 관련 IP주소 수강과목 신청/
결제 IP, 수강 IP
영구
운영현황보고 출력물 이름, 주민등록번호 영구
성적보고 출력물 이름, 주민등록번호 영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자도서관 이용 이용신청정보서 이름, 휴대폰번호,
주소, 이메일
회원탈퇴 요청시까지
2) "교육원"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 위탁
1) "교육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구분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개인정보보유 및 보호기간
본인확인 ㈜KCB 아이핀 실명인증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휴대폰 실명인증
교육비 결제 이니시스 신용카드결제, 계좌이체 결제,
가상계좌 결제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SMS 세종텔레콤 SMS발송
정보시스템 ㈜고클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2) "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교육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다. 삭제요구
  • 라.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교육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교육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로그인 ID,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성별, 최종학력, SMS수신여부, 이메일, 이메일 수신여부
- 선택항목 : 전화번호, 자격증 보유현황, 학점취득목적, 학위취득목적, 알게된경로, 추천인 ID
2)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로그인 ID,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학력 등 상담·회원가입 및 학사 처리 관련 정보
- 선택항목 : 자격증 보유현황, 학점취득목적, 학위취득목적 등
3) <제화 또는 서비스 제공>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로그인ID, 성별, 생년월일, 이름, 서비스 이용 기록
- 선택항목 : 수강이력, 재직여부, 업종, 회사명, 환불정보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로그인ID, 성별, 생년월일, 이름, 서비스 이용 기록
- 선택항목 : 수강이력, 재직여부, 업종, 회사명
8. 개인정보의 파기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 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교육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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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인정보 열람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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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취급방침 시행일자 : 2017년 7월 17일(월)
최초 제정 : 2014년 9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