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의가입동의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bank.step.or.kr) (이하"교육원"이라 한다)이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관과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서비스"라 함은 "교육원"의 웹(인터넷)을 통하여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나. "회원"이라 함은 "교육원"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교육원"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다. "운영자" :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할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에서 선정한 자를 말합니다.
라.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교육원"이 승인 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혹은 이메일 주소)을 의미합니다.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마. "콘텐츠"라 함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각종정보 콘텐츠, VOD, 기타 콘텐츠를 포함) 및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바.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 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 그 외 정의되지 않은 이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관행에 의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교육원"은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2. "교육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교육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기간 서비스 내 전자우편, 전자쪽지, 로그인시 동의 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 하도록 합니다.

4. "교육원"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교육원"은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교육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1. "교육원"은 "콘텐츠" 및 개별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이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관계법령이 우선하여 적용 할 수 있습니다.

2.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이용계약 체결)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라 한다)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교육원"이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교육원"은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교육원"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교육원"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4.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5.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 하며 신청하는 경우

3.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교육원"은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교육원"은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교육원"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7. "교육원"은 "회원"에 대해 "교육원"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8. "교육원"은 "회원"에 대하여 "청소년보호법"등에 따른 등급 및 연령 준수를 위해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 6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②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 타 방법으로 "교육원"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교육원""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교육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교육원"은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교육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교육원"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교육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의 "아이디"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 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② "교육원"은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교육원"및 "교육원의 운영자"로 오인한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아이디"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교육원"에 통지하고 "교육원"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④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교육원"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교육원"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교육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9 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교육원"이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전자쪽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② "교육원"은 "회원"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10일 이상 "교육원"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교육원"의 의무)
① "교육원"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교육원"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교육원"은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 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교육원"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교육원"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교육원"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교육원"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교육원"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교육원"이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③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통신판매 또는 통신판매중개를 업으로 하여 "교육원" 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 안됩니다.

제 12 조 (수강신청취소 및 환불)
① "교육원"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콘텐츠 검색 서비스
2. 이러닝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3. 게시판형 서비스
4. 기타 “기관"이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교육원"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교육원"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③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교육원"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 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원"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교육원"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교육원"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 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변경)
① "교육원"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③ "교육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교육원"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 다.

③ "교육원"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교육원"에게 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제 15 조 (교육원의 의무)
1. 교육원은 제 14조에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2. 교육원은 회원의 신용 정보를 포함한 신상 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회원 정보 보안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3. 교육원은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 사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속히 처리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할 경우에는 해당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해야 합니다.

4. 교육원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있거나 망실된 때에는 이를 지체없이 수리 또는 복구합니다.
다만, 천재지변이나 비상사태, 기타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육원은 지체없이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저작권)
① "회원"이 "서비스"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원"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교육원"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 16 조 ("게시물"의 관리)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② "교육원"은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기관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 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③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교육원"이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제 17 조 (권리의 귀속)
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교육원"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및 제휴 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② "교육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교육원"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 "아이디",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8 조 (계약해제, 해지 등)
①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초기화면의 고객센터 또는 내 정보 관리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 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교육원"이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③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 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 에 등록된 "게시물"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제 19 조 (이용제한 등)
① "교육원"은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경고, 일시정지, 영구이용정지 등으로 "서비스"이용을 단계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② "교육원"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명의도용, "저작권법"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 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③ "교육원"은 "회원"이 계속해서 3개월 이상 로그인하지 않는 경우,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교육원"은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 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⑤ 본 조에 따라 "서비스"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교육원"은 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⑥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교육원"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교육원"이 인정하는 경우 "교육원"은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20 조 (책임제한)
① "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교육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교육원"은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 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교육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1 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 "교육원"과 "회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교육원"과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회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단, 제소 당시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명확하지 아니한 경우의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

③ 해외에 주소나 거소가 있는 "회원"의 경우 "교육원"과 "회원"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전항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 위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데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의를 거부할 경우 일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본 약관은 2017년 7월 17일(월)부터 적용됩니다.

변경공고일자 : 2017년 7월 3일(월)

행일자 : 2017년 7월 17일(월)

최초 제정 : 2014년 9월 1일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3자 제공동의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고유 식별정보)
제공받는 기관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국가 평생교육 진흥원
(영구보관)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학위수여, 운영현황 보고, 성적 보고 등 행정보고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 등록번호), 연락처, 최종학력, 자격사항, 성적 등 학적사항, 환불계좌
국가보훈처
(영구보관)
국가유공자본인 및 배우자 또는 (손)자녀 장학금 성명, 주민번호, 학적사항, 교육결과 총 신청학점
국세청
(영구보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름, 주민등록번호, 수강료
북한이탈 주민지원 사무소
(영구보관)
탈북대학생 교육지원금 성명, 주민번호, 교육결과, 총 신청학점

개인정보 취급방침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부설 원격평생교육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bank.step.or.kr) (이하“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원"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17년 7월 17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교육원"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하며,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 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교육원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 항목

가. 일반회원 가입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고유식별정보 : 없음
- 필수정보 : 이름, 생년월일, 로그인 ID,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성별, 최종학력, SMS수신,메일수신, 쪽지수신
- 선택정보 : 전화번호, 자격증 보유현황, 학점취득목적, 학위취득목적, 알게된경로, 추천인 ID

나. 온라인 무료상담 진행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이름, 휴대전화번호, 상담희망일시, 상담목적, 학력, 자격증,최종학력, 전적대이수학점, 타기관 이수학점, 독학사/자격증 정보, 희망학위, 학위취득 목적

다. 학사관리 서비스를 위해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학점은행제 만 해당)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수강신청, 공인인증서 등록 시 별도 수집)
- 고등학교명, 졸업일자(수강신청 후 별도 수집)
-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동의를 거부할 경우 상기의 정보 수집을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없습니다.

라.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 Address, Mac Address, 쿠기, 방문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불량이용 기록

마. 유료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결제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 계좌 이체시 : 은행명, 계좌번호 등

기타

"교육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민원사무 처리>,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 이용됩니다.
① 보유 및 이용기간 : 영구
②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법령에 의한 수집
③ 관련법령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이용·제공 제한)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의2(교유식별정보의 처리)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조 (학점인정의 절차)
  -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 1항(보존기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서류 제공항목 보유기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 학력 인정 조교 및 교강사의
이력서, 학력증명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학력, 경력, 주소지,
연락처, 메일주소,
근무처
영구
평가 관련 IP주소 수강과목 신청/
결제 IP, 수강 IP
영구
운영현황보고 출력물 이름, 주민등록번호 영구
성적보고 출력물 이름, 주민등록번호 영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자도서관 이용 이용신청정보서 이름, 휴대폰번호,
주소, 이메일
회원탈퇴 요청시까지

2) "교육원"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처리 위탁

1) "교육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구분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개인정보보유 및 보호기간
본인확인 ㈜KCB 아이핀 실명인증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휴대폰 실명인증
교육비 결제 이니시스 신용카드결제, 계좌이체 결제,
가상계좌 결제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SMS 세종텔레콤 SMS발송
정보시스템 ㈜고클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회원탈퇴 혹은 위탁계약 종료 시

2) "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는 "교육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요구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다. 삭제요구
라.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교육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교육원"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로그인 ID,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성별, 최종학력, SMS수신여부, 이메일, 이메일 수신여부
- 선택항목 : 전화번호, 자격증 보유현황, 학점취득목적, 학위취득목적, 알게된경로, 추천인 ID

2)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로그인 ID,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학력 등 상담·회원가입 및 학사 처리 관련 정보
- 선택항목 : 자격증 보유현황, 학점취득목적, 학위취득목적 등

3) <제화 또는 서비스 제공>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로그인ID, 성별, 생년월일, 이름, 서비스 이용 기록
- 선택항목 : 수강이력, 재직여부, 업종, 회사명, 환불정보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로그인ID, 성별, 생년월일, 이름, 서비스 이용 기록
- 선택항목 : 수강이력, 재직여부, 업종, 회사명

8. 개인정보의 파기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 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교육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교육원"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담당부서 : 행정처
- 성명 : 최영윤 처장
- 연락처 : 041-560-2578
- 이메일: choiyy@koreatech.ac.kr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담당부서 : 경영지원팀
- 성명 : 차상욱 팀원
- 연락처 : 041-560-2578
- 이메일: cso190401@koreatech.ac.kr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부속기관)

- 담당부서 : 온라인평생교육원
- 성명 : 연제선 연구원
- 연락처 : 041-580-4424
- 이메일: yjs1071@koreatech.ac.kr

2) 정보주체께서는 "교육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 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개인정보 열람청구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담당부서 : 온라인평생교육원
- 성명 : 연제선 연구원
- 연락처 : 041-580-4424
- 이메일: yjs1071@koreatech.ac.kr

2)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개인정보보호 종합지포털’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12. 개인정보 열람청구

아래의 기관은 "교육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교육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 화 : (국번없이) 118
- 주 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 화 : (국번없이) 118
- 주 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1566-0112 (www.netan.go.kr)

13.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14 ~ 30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2017년 7월 17일(월)부터 적용됩니다.

개인정보처리 변경공고일자 : 2017년 7월 3일(월)
개인정보취급방침 시행일자 : 2017년 7월 17일(월)
최초 제정 : 2014년 9월 1일

모두 동의
다음